기후변화

기후변화란?

자연적 원인과 인위적 원인에 의해 기후가 점차 변화하는 것이다.

온실효과

태양광선에 의해 따뜻하게 가열된 지구 표면에서 발생하는 적외선 중 일부는 대기를 통과해서 우주로 빠져나가고, 나머지 일부는 온실가스에 흡수되어 모든 방향으로 열이 재방출됩니다. 이로 인해 대기와 지구가 더욱 따뜻해지는 것을 온실효과라고 합니다.

온실효과 도식화

온실가스

6대 온실가스. 88.6% : 이산화탄소(CO₂) 석탄 및 석유연소로 발생. 4.8% 메탄(CH₄)음식물 쓰레기 등 유기물 분해. 2.8% 이산화질소(N₂O) 석탄, 질소비료 폐기물 소각. 3.8%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황(SF6) 냉매, 세정제, 절연체 등

온실가스는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 메탄 등 지구를 따뜻하게 감싸 우리가 살기에 적당한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기체를 뜻합니다.

사실 온실가스는 우리에게 꼭 필요하지요. 그러나 지금은 그 양이 너무 많아져 지구를 뜨거워지게 하는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고 있답니다.

적응의 개념

기후변화 적응이란 현재 나타나고 있거나 미래에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 기후변화의 파급효과와 영향에 대한 자연·인위적 시스템의 조절을 통해 피해를 완화시키거나, 더 나아가 유익한 기회로 촉진시키는 활동을 말합니다.

적응의 필요성

적응은 피할 수 없는 기후변화의 영향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방안입니다. 이미 배출된 온실가스로 인해 기후변화는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입니다. 이로 인한 영향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완화와 적응을 동시에 시행해야만 합니다. 기후변화 적응은 실제 혹은 예측되는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의 변화, 산업의 변화, 재난발생 증가 등과 같은 위험을 최소화하고 새로운 발전의 기회를 최대화하려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후변화 적응대책 마련을 통해 신사업 분야를 창출하고, 국가대비체계를 마련하는 등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을 예측하고 취약성을 평가하여 통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진 후 이를 토대로 한 적응대책이 마련되었을 때 잘못된 적응으로 인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환경산림과 기후변화담당 ( ☎ 033-340-2332 )
최종수정일
2016-05-02 14:40:52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