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1회방문처리제

민원1회방문처리제 2개 부서(기관)이상 관련된 모든 유기한 복합민원을 대상으로 종전에는 민원인이 여러 관련 부서를 직접 방문하여 제출, 개별처리 하던 것을 민원인이 단1회 방문하여 민원봉사과「민원1회 방문창구」에 서류를 제출 하면 모든 절차를 민원주관 부서담당공무원이 행정기관내부 부서간 업무협조 등을 통해 직접 처리 함으로써 민원인이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제도 입니다.

민원내용의 변경, 서류보완 또는 민원처리과정에서 민원인이 직접 설명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재차 관련 기관방문은 1회 방문처리제와 무관합니다.

민원1회방문처리제 운영목표

처리기간단축, 관청방문횟수 감축으로 시민편의를 증진시키고, 민원인과 담당공무원의 개별접촉을 없애 부조리발생 소지를 차단하며, 공무원의 행정을 수행하는 의식이나 자세의 개선은 물론 민원인의 부당, 불허한 민원 의 제기나 처리요구 등을 찾아하는 등 전반적인 의식개혁을 촉진 하게 되며, 민원처리를 둘러싼 경제, 사회적 비용절감으로 당면한 경제 회복에도 크게 기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민원1회방문처리 절차

  • 군 민원봉사과 민원1회 방문창구에 민원서류를 제출시키면 주관 부서와 담당자를 지정하여 송부하고, 민원신청 시 필요에 따라 상담과 안내를 해 드립니다.
  • 주관부서장은 접수 48시간 내에 관련 부서 담당급으로 구성된 실무종합 심의회를 개최 하여 민원서류를 일괄심사 하게 됩니다.
  • 처리기간이 3일 이하로서 단순반복민원일 경우에는 실무종합 심의회를 생략하며 법령상 전문위원회심의가 필수적인 민원은 전문위원심의로 실무종합심의회로 갈음하게 됩니다.
    예) 토지형질변경심사위원회 : 형질변경 여부심사, 건축위원회 : 건축입지심의, 미관심의 등
  • 처리기간이 30일 이상인 민원은 5일 이내 개최
실무종합심의회에서 불가, 반려로 결정된 민원은 「민원조정위원회」에 상정하여 민원을 재검토, 조정 결정하며 조정위원회에서도 불가, 반려로 결정된 민원은 기관장의 최종 검토 과정을 거쳐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통보하게 됩니다.

담당자
허가민원과 종합민원담당 ( ☎ 033-340-2490 )
최종수정일
2016-05-16 17:2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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